본문 바로가기

독립운동사 역사

성주출신 독립운동가 심산 김창숙 생가, 심산 문화테마파크, 성주읍성

심산 김창숙 선생(대한민국장) 생가와 심산 문화테마파크 공사 현장 

 

오늘은 대한민국 독립운동을 이끈 성주 출신 심산 김창숙 선생 생가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선생의 생가 인근 칠봉리에 조성중인 심산문화 테마파크 공사 현장을 둘러봤습니다.

1년전 2023년도에 비해 진입도로가 거의 포장되었고 건물도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는데 공사 진척 상황은 많이 느린것 같습니다.

성주 출신의 심산 선생은 백범 김구, 단재 신채호 선생과 함께 대표적인 항일 독립운동가로 한평생 지조를 지켰던 조선의 마지막 선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962년에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서훈 받으신 분입니다.

경북에서는 구미의 왕산 허위 13도 창의군 의병총대창, 문경의 운강 이강년 의병장과 함께 경북지역 대한민국장 서훈 받은 3분 중 한명입니다.

심산 선생은  해방 후에는 분단과 독재에 맞선 민주화 투사에 성균관대를 설립한 교육자였습니다.

건국훈장은  대한민국장, 대통령장, 독립장, 애국장, 애족장 건국포장, 대통령 표창이 있다.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인 안동의 석주 이상룡 선생은 독립장 서훈인데 훈격이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터무니 없이 훈격이 높은 분들도 꽤 있고 박상진 의사 같은 분도 대한민국장 서훈을 받고도 남을 분인데 훈격이 잘못된것 같습니다.

 

심산문화테마파크는 지하 1층 부터 지상 1층에 연면적 3,483.24㎡의 건축물로 독립운동 3대 의절이며, 우리 민족의 표상인 성주 출신 심산 김창숙 선생의 업적을 기리고, 문화・관광 콘텐츠를 접목하여 낙후된 성주군 관광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성주군에서 추진중인 역점 사업이다.

1단계 공사(토목공사)가 끝나고 이제 건물 조성 공사가 시작된것 같다.

성주군 대가면 칠봉리 칠봉산 아래 심산 문화테마파크가 조성되고 있다.

2024년 6월 16일 -한창 공사가 진행중이다.

 

작년에 비해 진입도로가 포장까지 잘 되어있다.

 

성주군 대가면 칠봉리 심산 선생의 생가

심산선생에 대한 안내

심산 김창숙 선생 성주 대가면 칠봉리 생가

심산 김창숙 선생 생가 마을에서 찍은 성주읍 전경

2020년 10월 재건한 성주 역사 테마공원

 

2021년 성주군에서 북문인 성지문(星智門)과 성벽을 복원하였다고 한다

쌍도정은 조선시대 성주관아 백화헌의 남쪽 연못에 있던 정자의 이름이다
성곽으로 이어지는 산책길이 잘 조성되어 있다.

  북문인 성지문(星智門) 

양쪽에 나무 장의자를 설치해 쉴 수 있게했는데 더운 여름날 이곳으로 어디에선가 시원한 바람이 계속 몰려든다 ^^

성주에 부임한 관료들 중에 선정을 베푼 성주목사들을 기리는 비석들이 보인다.

 

성주읍성 ( 경북 성주군 성주읍 예산리 516)

성주사고星州史庫

성주사고는 조선 전기에 실록(實錄)을 비롯한 국가의 주요한 역사 기록물을 보관 · 관리하던 외사고(外史庫)의 하나이다. 성주에 외사고가 설치된 것은 1439년(세종 21)의 일이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성주사고 ( 星州史庫)

조선 초기에 청주사고 전주사고 성주사고 춘추관사고를 4대사고 라고 하였다 임진왜란으로 전주사고를 제외하고 모두 소실됐다  

성주읍성 문은 성지문이고 누각은 민락루라고 이름지었다.

6월 한낮의 하늘은 엄청난 양의 자외선을 쏟아붓는다.

 

한때 사드배치 반대 운동이 성주읍내에서 거세게 불었으나 초전면 소성리 롯데골프장으로 사드기지가 결정되자 성주읍내에서 사드 반대 분위기는 곧 싸늘하게 식어버렸다. 

반응형